四時 (음력+양력)
명절이나 시간, 때를 표현하는 방식으로는 음력을 조금 더 많이 사용하였고 양력(절기)은 농업이 중요시 되면서 부터 민간에서 쓰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래서 농사일과 맞물려서 중요한 절기가 명절이 되어 세시풍속이 된 날들이 있고, 유교나 도교의 영향으로 명절이 된 날도 있다. 과거(16세기 조선)의달력을 보면 글로 써있는 데다 종이에 그려져 있기 때문에 아무나 구할 수 있는 물건은 아니었던 것 같다. 그 사정은 그 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 음력월 | 음력날짜 | 명절 | 절기 | 양력일자 | |
| 정월 | 1월(孟春月) | 1월 1일 | 입춘(立 春) | 2월 4일경 | |
| 맹춘월 | 1월 15일 | 상원 | 우수(雨 水) | 2월 19일경 | |
| 영월 | 2월(仲春月) | 경칩(驚 蟄) | 3월 6일경 | ||
| 중춘월 | 춘분(春 分) | 3월 21일경 | |||
| 앵월 | 3월(季春月) | 3월 3일 | 삼짇날 | 청명(淸 明) | 4월 5일경 |
| 계춘월 | 곡우(穀 雨) | 4월 20일경 | |||
| 여월 | 4월(孟夏月) | 입하(立 夏) | 5월 6일경 | ||
| 맹하월 | 소만(小 滿) | 5월 21일경 | |||
| 우월 | 5월(仲夏月) | 5월 5일 | 단오 | 망종(芒 種) | 6월 6일경 |
| 중하월 | 하지(夏 至) | 6월 21일경 | |||
| 서월 | 6월(季夏月) | 소서(小 暑) | 7월 7일경 | ||
| 계하월 | 대서(大 暑) | 7월 23일경 | |||
| 상월 | 7월(孟秋月) | 7월 7일 | 칠석 | 입추(立 秋) | 8월 8일경 |
| 맹추월 | 7월 15일 | 중원 | 처서(處 暑) | 8월 23일경 | |
| 계월 | 8월(仲秋月) | 백로(白 露) | 9월 8일경 | ||
| 중추월 | 추분(秋 分) | 9월 23일경 | |||
| 현월 | 9월(季秋月) | 9월9일 | 중양절 | 한로(寒 露) | 10월 8일경 |
| 계추월 | 상강(霜 降) | 10월 23일경 | |||
| 양월 | 10월(孟冬月) | 10월 15일 | 하원 | 입동(立 冬) | 11월 7일경 |
| 맹동월 | 소설(小 雪) | 11월 22일경 | |||
| 상월 | 11월(仲冬月) | 대설(大 雪) | 12월 7일경 | ||
| 중동월 | 동지(冬 至) | 12월 22일경 | |||
| 계월 | 12월(季冬月) | 소한(小 寒) | 1월 6일경 | ||
| 계동월 | 12월 29일 | 섣달 그믐 | 대한(大 寒) | 1월 21일경 |
- 一月: 정월(正月) 원월(元月) 조춘(肇春) 맹춘(孟春) 초춘(初春) 신춘(新春) 상춘(上春) 단월(端月) 건인(建寅) 왕월(王月) 목월(睦月) 태주(太蔟) 왕춘(王春) 정양(正陽) 양춘(陽春) 구정(舊正)
- 二月: 중춘(仲春) 여월(如月) 중양(仲陽) 영월(令月) 협종(夾鐘)
- 三月: 계춘(季春) 모춘(暮春) 도월(桃月) 앵월(櫻月) 혜풍(惠風) 가월(嘉月) 희월(喜月) 고선(故洗) 전춘(殿春)
- 四月: 여월(餘月) 중려(仲呂) 맹하(孟夏) 초하(初夏) 음월(陰月)
- 五月: 중하(仲夏) 고월(皐月) 유월(榴月) 포월(蒲月) 우월(雨月) 오월(午月) 동정(東井) 미음(微陰) 유빈(蕤賓)
- 六月: 계하(季夏) 차월(且月) 임종(林鐘) 서월(署月) 선우월(蟬羽月) 유월(流月)
- 七月: 상월(相月) 이칙(夷則) 맹추(孟秋) 상추(上秋) 신추(新秋) 난추(蘭秋) 난월(蘭月) 과시(瓜時) 오월(梧月) 오추(梧秋) 교월(巧月) 수추(首秋)
- 八月: 중추(仲秋) 장월(壯月) 남려(南呂) 계월(桂月) 중상(仲商) 엽월(葉月) 계추(桂秋) 청추(淸秋)
- 九月: 계추(季秋) 현월(玄月) 모추(暮秋) 계상(季商) 국월(菊月) 국추(菊秋) 양추(凉秋) 무역(無射)
- 十月: 양월(陽月) 응종(應鐘) 맹동(孟冬) 양월(良月) 소춘(小春)
- 十一月: 중동(仲冬) 황종(黃鐘) 상월(霜月)
- 十二月: 계동(季冬) 대려(大呂) 계월(季月) 궁동(窮冬) 극월(極月) 납월(蠟月)
- 때를 부르는 말 정삭(正朔) → 정월 초하루
- 이틀이나 사흘 (이삼일)
- 사흘이나 나흘 (삼사일) → 사나흘
- 나흘이나 닷새 (사오일) → 너덧새
- 닷새나 엿새 (오륙일) → 대엿새
- 엿새나 이레 (육칠일) → 예니레
- 여드레나 아흐레 (팔구일)
- 아흐레나 열흘 (구십일)
- 열흘 조금 넘음 → 여남은 날
- 열닷새 → 보름
- 한 달의 끝 → 그믐
- 엊그저께(엊그제) → 바로 며칠 전
- 그끄저께(그끄제), 그저께(그제)[再昨日], 어저께(어제)[昨日], 오늘[今日], 내일[明日], 모레[再明日], 글피[三明日], 그글피, 닷새 뒤, 엿새 뒤
망과 삭의 경우도 그런데 망은 가득 찬 달이고 삭은 모두 기운 달이다. 망은 보통 절기의 시작이고 삭은 절기의 끝이다. 왜냐면 절기가 보통 보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24절기 12달인 것이다.
時辰
시각을 나타내는 말은 더욱더 난해한데, 몇시라고 말할 수가 없다! 왜냐면 지금 사용하는 24시간 역시 19세기 중반 즈음에나 문헌에 등장한다. 애초에 과거에는 24시간 개념이 아니라 12시진 개념이었다. 그리고 시간을 안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사치였기 때문에 보통은 해가 어디있는지 달이 어디 있는지 정도로 시간을 가늠하는 수준으로만 알고 살았던것 같다. 역법의 발달과 인구의 증가로 통행을 금지하는 시간이 생겨서 나라에서는 시간을 알리는 관직을 따로 두고 종을 치거나 북을 두드려서 시간을 알렸다고 한다.십이간지가 시간에 쓰이게 된 이유는 별자리와도 관계가 깊은데 십이간지는 각각의 동물이 뜻하는 하늘의 방위가 있어서 그 방위에 따라 시간이 생겨난 건 아닐까 궁예해본다. 십이간지는 뜻하는 것이 굉장히 많다.
| 지지 | 생초 | 방위 | 시간 | 음력 | 음양 | 오행 | 오경 |
| 자(子) | 쥐(鼠) | 0° (북) | 23시–01시 | 11월 | 양 | 수 | 삼경 |
| 축(丑) | 소(牛) | 30° (북북동) | 01시–03시 | 12월 | 음 | 토 | 사경 |
| 인(寅) | 호랑이(虎) | 60° (동북동) | 03시–05시 | 1월 | 양 | 목 | 오경 |
| 묘(卯) | 토끼(兎) | 90° (동) | 05시–07시 | 2월 | 음 | 목 | - |
| 진(辰) | 용(龍) | 120° (동남동) | 07시–09시 | 3월 | 양 | 토 | - |
| 사(巳) | 뱀(蛇) | 150° (남남동) | 09시–11시 | 4월 | 음 | 화 | - |
| 오(午) | 말(馬) | 180° (남) | 11시–13시 | 5월 | 양 | 화 | - |
| 미(未) | 양(羊) 또는 염소 | 210° (남남서) | 13시–15시 | 6월 | 음 | 토 | - |
| 신(申) | 원숭이(猿) | 240° (서남서) | 15시–17시 | 7월 | 양 | 금 | - |
| 유(酉) | 닭(鷄) | 270° (서) | 17시–19시 | 8월 | 음 | 금 | - |
| 술(戌) | 개(犬,狗) | 300° (서북서) | 19시–21시 | 9월 | 양 | 토 | 초경 (일경) |
출처:지지 (역법)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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